진료안내

대장항문 분야를 중점분야로 진료하는 장편한외과 의원

좋은 의료장비와 뛰어난 의료실력과 친절한 서비스 정신으로 합리적인 비용으로 책임지는 성실함으로 봉사와 나눔을 실천하겠습니다.

용종절제술

장편한외과 의원은 대장내시경과 치질과 변비에 관한 진료와 치료에 최선의 의료를 제공합니다.



대장용종


대장 용종이란 대장 점막의 일부가 주위 점막 표면보다 돌출하여 마치 혹처럼 형성된 것입니다. 

대장 용종은 매우 흔한 질환으로 우리나라 성인의 경우 약 30% 정도에서 발견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장용종은 조직검사상 선종, 과형성용종, 염증성 용종 등으로 분류됩니다. 

이중 선종은 대장암으로 발전되기도 하므로 반드시 제거해야합니다.



대장용종 치료 방법


대장용종을 제거하는 방법은 주로 대장용종의 크기에 따라 다릅니다. 

크기가 2~3mm 정도의 작은 대장용종일때는 조직검사로 제거합니다. 

크기가 5mm보다 큰 대장용종은 용종절제술이나 내시경적점막절제술(EMR)을 통해서 제거합니다.  

크기가 큰 대장용종은 내시경적 점막하 박리술(ESD)로 치료해야할 경우도 있습니다. 대장용종의 크기 뿐만 아니라 위치나 검사자의 상태에 따라서 대장용종의 절제방법은 다소 달라질 수 있습니다. 


용종절제술후 주의사항


①  용종절제술후 복부불편감은 가스를 많이 배출하면 호전됩니다. 

②  진정내시경을 하신 경우는 어지러울 수 있으므로 조심하셔야합니다. 침대에서 내려올 때나 화장실을 갈 때 넘어지지 않도록 조심합니다.

③  용종절제술후에는 4~6시간 동안은 물만 드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④  4~6시간 후에는 죽으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⑤  일반적인 식사는 용종절제술후 다음날부터 가능합니다. 

⑥  하루정도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⑦  술은 1~2주간 드시면 안 됩니다. 

⑧  무리한 운동(등산, 골프 등)도 1~2주간 자제하셔야 합니다. 

⑨  용종절제술후 출혈이 발생하면 의료진에게 알려주셔야 합니다. 출혈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 배변후 변기를 반드시 확인합니다. 출혈이 확인되면 사진을 촬영하여 의료진에게 보여주는 것도 좋습니다. 

⑩  용종절제술후 복통이 발생하면 의료진에게 알려주셔야 합니다. 용종절제술후 매우 드물기는 하지만 천공으로 인해 복막염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장용종 절제술후 추적검사


대장용종의 크기와 개수에 따라 추적 대장내시경 검사 시기는 달라집니다.

①  일반적으로 1cm이상 크기의 선종이거나, 선종이 3개 이상인 경우, 조직검사상 융모성분이 포함된 경우에는 1년 후 추적 대장내시경을 시행합니다. 

②  대장용종의 조직검사에서 선종이 1~2개이거나, 선종의 크기가 1cm미만인 경우에는 3년 후 추적검사를 하시면 됩니다. 

③  대장용종이 없으면 3~5년 후 검사를 하시면 됩니다. 

 #  장정결상태나 대장용종의 완전절제여부, 대장의 관찰정도, 대장암의 가족력에 따라 추적검사 시기는 사람마다 다소 다를 수 있습니다.